민주평통 주최 한반도 평화포럼 성료
대통령 직속 헌법기관인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토론토협의회(회장 김연수)는 11월18일(수) 오후 5시반부터 8시까지 “캐나다의 역할(Korean Peace Forum-Why Canada Should Care?”)을 주제로 한반도 평화포럼을 온라인 화상으로 개최했다. 영어로 진행된 이번 포럼에는 캐나다의 저명한 북한전문가 패널리스트들을 포함, 112명이 참석했다.
개회식은 정재열간사의 사회로 김연수 회장의 환영사, 정세현 수석부회장의 영상 축사 순서로 진행되었다. 정세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수석부의장은 영상 메세지로 전한 축사를 통하여 평화통일에 대한 캐나다의 역할에 관심과 기대가 크며 좋은 의견을 수렴해 줄 것을 바란다고 전했으며 토론토협의회 김연수회장은 지난70년동안 냉전시대의 상징처럼 남아있는 분단된 한반도를 위해 현재 중단된 평화 프로세스 과정에서 돌파구를 제시할 캐나다의 역할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 귀중한 기회가 될 것이라고 환영사를 통하여 밝혔다.
이어서 2부 포럼에서는 한국학센터 연구원이기도 한 도널드 리커드 토론토대학교 트리니티 칼리지 선임연구원이 진행을 맡아 기조연설을 담당한 장경룡 주 캐나다 대사와3명의 저명한 캐나다 패널리스트들을 소개하고 각 패널리스트들이 각자 발표 후 상호토론과 질문답변하는 순서로 진행됐다.
먼저 기조연설에 나선 장경룡 주캐나다 대사는 ‘캐나다가 75년간 분단된 한반도의 문제에 보다 더 관심을 기울일 수 있겠는가? 대한민국에서 바라보는 가장 효과적인 캐나다의 지원 방책은 무엇인가?’ 에 대해 발표했다.
이어 첫번 째 패널리스트인 폴 에반스 브리티쉬대학 교수가 ‘한반도 평화 유지를 위한 과거와 미래, 특히 다가오는 시대에 전망하는 캐나다의 역할은 무엇인가?’에 대해 의견을 피력했다.
두번 째는 마리우스 그리니우스 전 한국 및 북한 대사가 연사로 나서 “주변강국들에 둘러쌓인 분열된 한반도 – 왜 한국이 캐나다의 우선순위 주제가 되어야 하는가?”를 주제로 발표했다.
세번째 패널리스트로 유엔 세계식량계획(WFP) 을 통하여 평양에 거주했던 에릭 와인가트너 전 국제교회위원회 사무총장이 ’ 한반도 평화구축에 캐나다의 북한에 대한 인도주의적 지원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 발표했다.
패널들의 상호토론과 질문답변을 마치고 마무리 발언에 나선 제랄드 와이트 칼튼대학교 교수는 각 패널들의 토론내용을 요약 정리해서 발표했다.
이어서 민주평통 자문위원을 지낸 바 있는 연아 마틴 상원의원이 이 포럼에서 배운 것을 마음에 담고 이를 향후 활동을 반영하도록 노력하겠다며 모든 패널들과 평화포럼을 주최한 민주평통 토론토협의회에 감사인사를 표했다.
사회를 맡은 도널드 리카드 선임연구원은 한반도 이슈에 대해 풍부한 연구 경험과 연륜에서 우러나오는 자연스러우면서도 핵심을 놓치지 않는 진행이 돋보였으며 캐나다에서 한반도문제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는 각 패널리스트들의 발표를 마지막에 제럴드 와이트 교수가 요약, 발표해 줌으로서 참가자들의 이해를 높였다.
한편 주최측인 민주평통 토론토협의회는 영어로 진행된 이번 한반도평화포럼 영상에 한인 동포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한글자막을 삽입해 곧 일반에 배포할 예정이다.
—————————————————————————————————————————————
• 사회 및 연사 소개 – 도널드 리커드 박사. 토론토 대학교 트리니티 칼리지 선임 연구원
• 스패셜 게스트 – 장경룡 대사. 캐나다 주재 대한민국 대사, 오타와
1 패널 – 브리티시 컬럼비아 대학교 폴 에반스 교수. 에반스 교수는 York, Harvard, The University of Hong Kong 등에서 교수를 역임한 아시아 전문가임. 캐나다 아시아 태평양 재단의 공동 대표 역임
2패널 – 마리우스 그리니우스. 전 주한 및 주북한 캐나다대사.
3 패널 – 에릭 와인가트너(Erich Weingartner), 전 국제 교회위원회 (CCIA) 사무 총장, 독립 기관인 식량 지원 연락 부서 (FALU)의 창립 책임자, 유엔 세계 식량 계획 (WFP) 소속 평양파견 거주.
* 폐회 연사- 제랄드 라이트 박사. 칼톤 대학, 오타와
•주요 참석자 명단
Senator Yonah Martin
MP Nelly Shin
Len Edwards – Former Ambassador
Lois Wilson – Former Senator
Susan Ritchie – First Steps (캐나다의 북한아동지원단체)
Young-Hae Lee – Canada Korea Society, president
정기봉 – 민주평통 밴쿠버 협의회장
임미정 – 민주평통 동남아서부협의회
구은희 – 민주평통 샌프란시스코협의회
NATO Association of Canada
맥길 대학교
민주평통 보스톤, 밴쿠버, 등